구글도구활용법

구글 포토 활용해 나만의 영화를 만들어 보자

디지털 창의 교실 신나샘 2022. 6. 19. 22:46
반응형

구글 포토 활용법을 배우고 나만의 영화를 만들어 감상해보자

구글 포토는 구글이 서비스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사진 저장 서비스이다. 개인당 15G까지 저장이 가능하다. 더 많은 용량의 사진은 추가 결제를 사용하면 된다. PC는 물론 안드로이드나 IOS에서도 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을 손쉽게 업로드할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얼굴인식을 할 수 있는 인공지능 지능이 있어 같은 사람의 사진을 모아주기도 하고 문자를 인식하는 기능도 있어 사진에 있는 글자 검색도 가능하다. 구글 포토의 애니메이션과 영화 기능을 활용해 나만의 작품을 만들고 친구들과 감상해 보자

구글 포토 PC와 모바일에서 사용하기

구글 포토를 PC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구글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한다. 본인의 계정 아이콘 옆 점 9개인 구글 앱스 메뉴를 선택하고 사진 메뉴를 클릭한다. 업로드하고자 하는 사진을 선택한 후 웹 페이지로 드래그 앤 드롭을 이용하여 사진을 옮겨준다. 이때 업로드할 크기를 지정하는데 원본크기 그대로 저장하면 드라이브 용량을 많이 차지하므로 고화질을 선택하면 사진은 천육백만 화소 이하 동영상은 1080P 이하로 자동으로 용량이 조정되어 저장된다. 모바일은 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고 백업은 와이파이 환경에서만 되도록 기본 설정이 되어 있다. PC와 마찬가지로 업로드할 크기를 지정해 줘야 한다.

구글 포토 탐색하고 활용하기

먼저 사진을 선택하면 오른쪽 상단으로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오는데 다른 사람과 사진을 공유하거나 사진을 수정할 수 있고 확대 축소가 가능하고 다운로드 등도 가능하다. 사진에서 공유 아이콘을 선택하면 구글에서 보내기 창이 나오는데 구글 계정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보내면 그 사용자의 앨범에 보낸 사진이 자동으로 보관된다. 사진에서 수정 아이콘을 선택하면 다양한 색상 필터를 적용할 수 있고 수정된 사진은 공유한 사람의 앨범에서도 수정된 사진이 보인다.

구글 포토 인물 앨범 만들기

구글 포토는 인공지능 얼굴인식 기능을 채택해 같은 사람의 얼굴을 알아서 묶어주는 기능이 있다. 이름을 지정하면 다른 사람과 공유나 검색이 용이하다. 인물을 선택 후 이름을 추가하면 이름으로 검색이 가능해 개인별 활동수업 앨범도 쉽게 만들 수 있다. 인물 앨범은 다른 사람과도 공유가 가능한데 학생별로 앨범을 생성한 후 각각의 앨범 링크를 학부모와 공유할 수 있어 수업활동 사진을 찍어 포토 올려두기만 하면 학부모는 자신의 자녀 사진을 자동으로 받아볼 수 있다. 또한 검색 기능을 활용해 인물은 물론 사물이나 색깔 환경 등도 분류해 검색이 가능하고 위치정보 별로 장소별 분류도 사용할 수 있다.

구글 포토 OCR 기능 활용하기

OCR(Optical Character Reader) 기능이란 이미지에 있는 문자를 인식하여 문자를 판독하는 기능인데 현재는 모바일 기기 중 구글 렌즈를 지원하는 일부 기기에서만 활용이 가능하고 점점 확대될 전망이다. 문서를 촬영한 후 구글 포토 하단의 아이콘을 터치하여 실행하면 이미지에서 문자를 인식 후 추출하고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면 구글 문서처럼 문서 편집기에 붙여 넣어 사용할 수 있다.

구글 포토 활용해 영화 만들기

메뉴에서 관리 기능으로 들어가면 영화와 애니메이션 콜라주 만드는 기능이 나온다. 영화를 선택하면 여러 가지 테마가 나오는데 아이의 성장이나 연인과의 기념일 혹은 부모님을 위한 특별 테마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원하는 테마가 없다면 최대 50장까지 사진을 선택해 영화를 만들 수 있다. 원하는 사진 선택 후 오른쪽 상단 만들기 버튼을 선택한다. 만들기 완성 후 아래쪽에 사진들의 순서와 상영시간이 표시되는데 사진 순서를 바꿀 수 있고 각 사진의 상영시간은 마우스를 클릭해 좌우로 움직여 조절할 수 있다. 여기에 음표 버튼을 누르면 영화의 배경음악 삽입할 수 있어 한 편의 영화를 완성할 수 있다.

 

반응형